2014 가장 인기 있는 개발 언어 순위 Top 10 - 자바, c#, 루비,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c/c++

2014. 4. 4. 20:11

 

"담배 한 대 피고 하시죠 ... ;;; "

 

 

2014 가장 인기 있는 개발 언어 순위 Top 10

 

 

뭐 개발자다 보니 늘 관심 갖는 주제입니다. 가장 인기 있는 개발 언어가 중요한건 아니지만, 개발자라면 뭔가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꾸진히 배워나가야하기 때문에 관심 가져볼만한 내용입니다.

조사를 하다보니 조사 기관에 다라 천차 만별 ( 까지는 아니고 조금씩 다릅니다 ) 이라 한 5개 정도 순위를 짬뽕하여 종합 순위를 매겨보았습니다.

 

대망의 1위는 ....

 

1위

Java

 

 자바는 웬만한 조사 결과에서 1위를 하고 있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가장 각광받는 또는 인기 있는 개발 언어로 선정되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C#를 주무기로 활동 하다보니 자바란 존재는 늘 옆에서 해야하나 말아야하나를 고민하게 만드는 골치아픈 놈이기도 한데요. 닷넷과 자바로 양분되던 국내 개발 프로젝트 시장도 이제 어느덧 자바 세상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제가 시작할때만 해도 닷넷이 오히려 좀 더 앞서고 있었는데 말이죠 ...

 

객체지향언어 이자 컴파일 언어, 고급 언어인 자바가 1위 입니다.

 

 

 

 

2위

 

C 언어

 

거의 모든 조사 리스트에서 2위 아니면 3위를 차지한 아직까지도 건재한 c언어가 2위에 랭크되었습니다.

 

거의 모든 플랫폼에서 이용이 가능하고, 가장 넓게 활용되고 있는 언어이자 컴파일 언어이며 절차적 언어인 C

1972년도에 처음 나왔던 이 언어가 아직까지도 건재한 이유는 가장 로우 레벨 언어이면서 C 언어만큼의

퍼포먼스를 내는 언어가 없다는 말이 아닐가 싶습니다.

 

비록 저는 입문할때 조금 배웠지만 (뭐 기본이므로;;; ) 뭘 만들어 본적은 없네요.

누군가 씨언어로만으로 월 천만원씩 번다는 소릴 들으면 이것도 해볼까?

솔깃합니다;;

 

누구나 해봤지만 누구나 할 수 없는 언어 씨언어가 2위입니다!!!

 

 

 

 

3위

 

C++

 

세상에 씨불뿔이 3위입니다. 이 언어 역시 거의 모든 리스트에서 3위를 기록했을 정도로 1, 2, 3위는

거의 부동 순위였습니다.

 

c++ 을 배울때 생각이 나네요. 하늘색의 그 책 C++ 플러스.

복합 생성자가 어떻게, 메모리가 어떻고, 클래스가 객체가 인스턴스가...

 

당시 c의 기본만 막띤 상태, 개발자로써 아직 역할을 다하지 못할때 여서 그런지

세상에 내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인가 싶더군요 ㅎㅎ

뭐 그때의 좌절때문에 10년간 거들떠도 보지 않았습니다.

 

제가 많은 개발자들을 경험해 보았지만 C++ 을 제대로 하는 개발자는 고수였습니다.

잘합니다. 닷넷은 장난이죠 ㅎ

 

 

 

 

4위

 

c#

 

PHP와 박빙을 이루었지만, 결국 닷넷 C#이 4위를 차지했습니다.

제가 메인으로 하는 언어여서 그런지 방갑네 ㅎㅎ 깔끔한 비주얼스튜디오라는 오물 안에서 아무생각없이

코딩만 하게 해주는 아름다운 개발언어입니다.

 

개발자에게 아무것도 생각하지 말고 필요한 클래스는 다 만들어 놓을게

디벨로퍼 너는 알고리즘, 프로세스, 업무만 생각해!!

아주 좋은 언어입니다. 개발 생산성은 누구도 따라올 수 없죠 ^^

 

하지만, 이제는 좀 멀리 하고픈 언어이기도 하네요...

너무 개발자 같지가 않고해서 좀 더 10년차 개발자 같은 파이썬이나 루비, 노드 같은걸 좀 만지고 싶네요.

 

 

 

C#에서 차트가 필요하다면?

 

 

 

5위

 

PHP

 

 

뭐 위에서 예고 드린대로 5위는 PHP 입니다. 저의 세컨 언어이기도 하죠 ㅎ

그리고 제가 좋아하는 언어이기도 합니다. 뭐 자주 할 기회는 없었지만 개발을 하면서 참 좋은 언어구나 생각을

많이 했던 언어입니다. 뭐 쉽기도 하고요 ^^

 

개판치면 개판되고 잘 짜면 잘 활용할 수 있는 PHP인 만큼 그누보드? 제로보드 등 많은 웹 솔루션들이 만들어

지고 있고 그 만큼 수많은 웹사이트들이 웹상에 존재하는게 사실이죠

 

언젠가 전세계 웹사이트의 80% PHP로 만든거라고 들은거 같은데 아니겠죠? ㅋ

 

어쨋든 놀라운 언어입니다.

강력한 APM의 무료 파워와 쉬운 개발, (유지보수는 -_- 노코멘트), 호환성은 어떤 웹사이트라도 만들 수

있는 강력한 언어라고 생각합니다.

 

 

 

 

6위

 

JavaScript

 

 

작은 각축전 끝에 자바스크립트를 6위에 선정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제가 선정한건 아닌건 아시죠? ㅎㅎ 여러개의 사이트들을 보고 평균낸 결과입니다)

 

제 생각에 자바스크립트가 한 4위권까지 올라갈줄 알았는데 6위에 그쳤네요. 최근 AJAX와 JQUERY, JSON, NODE.JS, Backbone, coffeescript 뭐 등등 자바스크립트가 태어난 이래 최고의 호황을 맞이하고 있는데요,

 

  최근 본 서비스 중에 최고로 꼽는 트렐로(Trello) 로 커피스크립트와 백본, 노드 등으로 만들어졌다고 하니

자바스크립트의 파워가 어느정도인지 알 수 있습니다.

최근 제가 가장 많이 공부하고 있는 부분도 자바스크립트이기도 합니다. (노드쪽;;;)

 

웹개발자라면 반드시 해야겠죠? 이제는(언제나) 필수입니다!

 

 

 

 

7위

 

Python

 

자바스크립트와 각축을 벌인 장본인 바로 파이썬이 7위 입니다.

파이썬은 우리나라보다는 미국 등에서 인기가 좋은 언어로 장고(Django)와 같은 좋은 프레임웍이 있어

개발 생산성이 좋은 언어로 알려져있습니다.

 

저도 그것에 매료되어 수많은 책을 사다놨지만 역시 많은 빨간 책들과 함께 새 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ㅠㅠ

 

특히 장고는 이클립스에서 add-in 으로 추가하여 쉽게 개발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제 맥북프로로 역시 깔기만 해보았던 기억이 나네요.

 

한 번쯤 해보고 싶은 언어입니다. 올 후반기에 장고로 사이트를 구축할 계획를 가지고 있습니다 ^^;;

 

 

 

 

8위

 

 Objective-C

 

오브젝트 씨가 8위입니다.

이제는 다들 아시죠? 이 언어가 바로 저에게 맥북프로를 사게 만든 장본인.

나도 아이폰 앱을 만들어 보자 하고 200여만원을 투자해서 산 맥북프로는 그 수명을 다하고 누구한테 넘기고

이제는 아이패드 에어와 맥북 에어를 신주단지 모시듯 하는 애플 매니악 신세가 되었지여;;

 

개발자라면 누구나 나만의 앱을 만들어 대박을 치고자 할 것인데 최근 플래피 버드? 개발자가 월 5천만원을

번다고 해서 다시한번 불꽃이 튀기도 했습니다 ㅎㅎ

 

하지만 역시 프로젝트를 하지 않는 이상 혼자 공부하기는 참 녹녹치 않지여...

언제나 이걸 좀 해보려나 싶네요. 안드로이드보다는 역시 아이폰 개발이 아직은 좋습니다. ^^;;

 

 

 

 

9위

 

Ruby

 

다음 언어는 루비.

5년전인가 국내 최초로 루비온레일스 프레임워크 설명서가 나왔을때 한 권 사서 본 기억이 납니다.

역시 파이썬의 장고와 마찬가지로 높은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레일스였는데요, 해외에서는 파이썬과 함께 높은 인기의 언어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 프로젝트는 본적이 없지만요..

뭐 알게 모르게 많이들 하고 있지 않을까요?? 눈에 보이는건 자바, 닷넷 뿐이지만 말이죠.

 

검색하다보니 그루폰, GitHub 사이트가 루비로 만들어졌다고 하네요. 사실 자바, 닷넷 보다는 장고와 루비가 많이 사용되야한다고 생각하는 1인입니다.

 

 

 

 

10위

 

선정 불가

 

 

선정 불가. 대충 후보들은 SQL, Perl, HTML5, CSS, ASP.NET 등등 많은데요.

딱히 10위를 줄만한 놈을 찾지 못했습니다. 개인적으로 SQL과 CSS 중에 선정하려고 했었는데 역시 막연하네요

위 9위까지 애들과 성격도 다르고 말이죠.

 

"하지만 CSS에 관심갖는 요즘 이놈은 정말 대단한 놈입니다 ㅎㅎ 이미지 하나 없는 아름다운 웹사이트 구축이 가능하더군요;;; "

 

 

 

 

어떠신가요?

 

순위가 인정이 되시는지요 ^^ 뭐 순위가 필요하겠습니까? 자신에게 주어진 거에 대해 충실히 개발에 임하면 되는거지요 저도 닷넷만 하다가 데뷔 8개월차에 PHP 해바~ 해서 물어물어 검색해가며 완수했던 기억이 나네요.

 

순위는 순위일뿐!

자신이 지금 하고 있는 개발 언어에 충실합시다!! ^ ^;;

 

 

리바이 병장 마이 스토리/개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