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운영 100일째 유입경로, 도메인, 모바일비율 등 분석 그래프 (초대장 방출)

2013. 11. 22. 17:20

 

 블로그 운영 100일째를 맞이해서 티스토리 웹로그 분석을 통해 나타난 결과를 그래프로 분석해보았습니다.

 

1. 유입 경로

 

http://www.chartschool.kr/

 

 

  유입 경로를 보면 언제나 네이버 제국속의 인터넷을 즐기는 저와 네티즌들이 생각나네요;; 3개월 동안 총 7만명 가량 방문했는데 표에는 네이버 검색으로 약 18000명 가량 나타나 있군요. 심지어 다음은 2인자의 면모를 과시 못한 채 모바일 네이버 한테도 지고 말았군요 ㅋㅋ

 한 가지 좋은 징조라면 구글 검색에 맞이 잡혀서 꽤 많은 유입이 되고 있다는 점. 그리고 트위터, 페이스북 공유를 통한 유입이 많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5년전만해도 저런 유입은 없었거든요 ~

 

 곧 없어진다는 미투데이에서도 꽤 많은 사람이 방문했고, 자주 활동하고 있는 블로거머니라는 커뮤니티에서도 많은 유입이 있었습니다.

 

 

2. 도메인별 분석

 

 

 좀 더 구체적으로 대표 4개의 유입 도메인의 비율을 분석해보았습니다.

 Naver.com 으로 들어온 유입이 모바일, 데탑 검색, 실시간, openapi다 포함해서 전체 55%를 차지했습니다. 다음을 기반으로한 블로그를 운영중이라 그런지 뷰와 실시간 검색 등으로 많은 유입이 있어 다음이 23%로 2위.

요즘 웬만하면 첫 페이지에 제 글을 올려주시는 구글님이 3위를 차지했네요 ㅎ

 페북은 지난번 어떤 포스팅 하나가 거대 페이지에 공유되서 엄청난 유입이 한 번 있어서 4위에 까지 올랐네요.

 

 

3. 디바이스별 분석

 

 

 

 

 

 이 비율은 정확하게 측정할 수는 없지만, 유입경로에 표시된 m. 도메인 등 모바일이라고 구분할 수 있는 것만 분류하여 원형 그래프로 그려본 것입니다. 아무래도 모바일 보다는 데스크탑 유입이 76.55%로 더 많습니다. 하지만 역시 제가 5년전 블로그를 운영할때만해도 디바이스별 분석이라는 항목 조차 없었죠 ^^ 모바일 유입은 거의 업었으니까요... 오히려 24%나 되는 저 수치에 고무되고 대비해야할 듯 합니다.

 애드센스만 보더라도 오히려 클릭 수는 모바일이 훨씬 더 많습니다. 저의 블로그만 해당할 수도 있지만 단가면에서는 데탑이 높지만 클릭수는 위 그래프의 반대의 비율입니다. 대부분의 광고나 마케팅이 데탑 유저 위주로 되어 있어서 본문에 애드센스를 삽입하거나 모바일 유저에 타겟된 전략도 필요하지 않나 싶네요.

 

 

 

 뭐 이제 100일 됐습니다 ㅋ

 분석이랄 것도 없고 그냥 그래프 보고 나름 생각을 정리해본 것입니다. 방문자 수 만명을 향해 달려가고 있지만 현재 평균 1500 정도인데 여기부터가 어렵다고들 하더군요. ㅠ

 이제부터라도 보다 충실한 포스팅과 즐겨찾기 하고픈 블로그가 되도록 천천히 꾸진히 나아가 볼렵니다. ^^

 

 

 혹시 티스토리를 하고픈 예비 블로거가 계시다면 덧글 달아 주시면 초대장 보내드릴게요 한 10장 있을겁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리바이 병장 마이 스토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