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완전한 모바일 세상 - 애드센스 수익 비교, 블로그 방문 경로 분석 그래프

2014. 12. 24. 09:49

 

 

http://www.chartschool.kr/ 

 

 

 

2014년 블로그 운영에 대해 점검 및 돌아보고 있는데요, 간만에 차트스쿨을 활용해서 티스토리 블로그 진격의 그라프 유입경로 원형 그래프를 한 번 그려보았습니다.

 

올해 초반만 하더라도 네이버 데스크탑 유입이 절대적이었는데 말쯤 다시 이렇게 분석해보니 m. 으로 시작하는 모바일 유입이 엄청나게 늘어 난걸 알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글에서의 유입이 많아졌는데 거의 모바일이라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네이버만 보자면

 

PC vs Mobile = 31% : 19%

 

 

작년만해도 이건 상상도 할 수 없는 수치였으나 거의 3:2 수치라니 아마도 2015년도에는 1:1 을 넘어 모바일이 앞도적으로 우세하게 되는 현상이 나타나지 않을까 싶네요. 중요한건 여기에 태블릿은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아이패드가 히트를 칠적만 하더라도 작은 아이폰보다 게임, 인터넷 서핑에 유용한 타블렛 시장이 엄청 성장할 것으로 비춰졌지만, 갤럭시 노트2를 시작으로 옵티머스 뷰 그리고 아이폰 6 플러스의 등장으로 "패블릿"이라는 신조어를 낳으며 스마트폰이 결국 모든 자리를 차지해버렸습니다.

 

아마도 아이패드는 소파, 책상, 탁자, 차 뒷자리 등 앉아서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봐야하기 때문에 그 사용성에 한계가 있고 무릎을 어느정도 이용해야하는 단점 때문에 스마트폰의 확산을 막기는 역부족인듯 보입니다.

(저역시 블랙베리 패스포트를 사용중이지만 아이패드는 아침 주식 조회, 게임, 소파에서 쉴때 인터넷, 카페에서 업무 잠시 보기 등 한정된 공간에서만 사용합니다. )

 

 

 

 

http://www.chartschool.kr/

 

 

 

위 그래프는 또다른 현상을 하나 보여줍니다.

실제 유입된 분석 결과와는 완전 역전된 형국인데요

 

 

PC vs Mobile = 24% : 75%

 

 

으로 역전을 넘어 모바일이 앞도적으로 앞서고 있습니다. 그래프 내용은 제가 운영중인 전체 블로그에서 발생하는 애드센스 수익 비교인데요,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보통 일반적으로 직장인, 학생이라면 업무, 공부 시간에는 대부분 자기의 컴퓨터 데스크탑을 이용합니다. 이런 시간에는 웹서핑 보다는 엑셀 등 업무, 공부에 치중하기 마련입니다. 또한, 일과 시간이 끝나고 나면 급격히 웹서핑이 늘고 각종 검색이 활발해집니다. 바로 이때 사용되는 도구는 거의 다 스마트폰이라는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광고 클릭이라는 것은 웹서핑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결국 업무시간에 데스크탑을 통해 이루어지는 검색은 일과 교육에 관련된 검색이라 광고 클릭이 낮은 반면에 퇴근 후 이루어지는 모바일을 이용한 개인 검색에서는 광고 클릭이 는다는 이야기지요.

 

결국 데스크톱은 일하는 도구로 전락하였으며, 이제 세상은 스마트폰이 완전히 지배했다고 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위 그래프에서 태블릿은 1.3%로 아주 미비한 수준이네요.

(저 역시 오후 6시가 되면 바로 컴퓨터를 끄고 아이패드, 블랙베리 등으로 보조 업무 및 인터넷을 즐깁니다)

 

 

 

업무 시간에는 PC를 주로 사용한다는 결론을 내었지만 첫 번째 그래프를 참고한다면 그 마저도 잠식되고 있는 듯 합니다. 앞에 컴퓨터를 놔두고도 폰으로 검색을 하고, 이메일을 보내고, 사진을 보내고, 사내 게시판을 이용하는 등 PC 시장이 죽지는 못하겠지만 그 비율은 점점 줄어들 것으로 봅니다.

 

그러므로 블로그, 회사 웹사이트 등에서도 모바일 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겠습니다. 요즘은 모바일 사이트를 넘어 반응형 웹 사이트, 아니면 안드로이드 아이폰 앱, 어플을 제작하기까지 이르고 있으니 블로그와 웹사이트들을 운영하는 사람으로써 하루 빨리 대비를 하지 않을 수 없네요.

광고 전략도 기존 데스크탑 위주였다면 이제는 완전한 모바일 위주로 체인지 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리바이 병장 마이 스토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