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머크라이시스를 대비하는 투자자의 자세

2023. 7. 14. 14:31

 요즘 퍼머크라이시스 즉, 장기화되는 위기라는 말이 스물스물 나오고 있습니다. 이것은 코로나라는 전 세계적 위기 이후에 세계 경제가 위기에 처했고 그것이 장기화 될거라는 의미인데요 그 요소로는 세계화의 종말과 무질서한 국제 정세가 가져오는 커다란 위험이 닥칠거라는 내용입니다.

우리나라 대한민국이 그 중심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출산율의 하락은 결국 10년뒤 인구의 절반이 노인이 되는 것을 초래할 것이고 나라 자체에 일할 사람보다 부양해야할 사람이 더 많아지는 심각한 사태가 일어날 것입니다. 거기에 최근 정세는 엔저 현상으로 일본보내 경쟁력이 약화되는 문제와 세계화의 종식은 우리나라에게 대단히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다 줄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주식 투자자들은 무엇을 준비해야할까요? 

저점을 잡아서 크게 한탕 먹는다? 사실상 그런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우리 투자자들은 언제나 주식을 매입하고 투자에 임하고 있으므로 현금을 쟁여두고 대 하락을 기다리는것도, 그리고 그 지점을 알 수 있는 사람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전 코로나때 저점에 들어가서 몇배 먹은 사람들은 0.1%도 안되는 행운아 들이죠. 

 

인덱스 투자의 종언

패시브 투자 방식 즉, 인덱스 투자의 종언이라는 말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다시 말하면 QQQ라던가 SPY와 같은 종목들 같이 시장의 상승에 베팅하는 투자는 이제 끝났다는 말입니다. 1950년도부터 이런 인덱스 ETF나 펀드를 했다면 거대한 부를 얻을 수 있었을것이지만 이제 그런 지수에 의존하는 투자를 할 시기는 아니라는 말인데요 이 말은 시장은 예전처럼 그렇게 우상향 하지 않을거라는 말이 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투자를 해야할까요? 

요즘 예를 들면, AI , 2차전지, 인도 등을 들 수 있는데 여기서 투자 권유를 할 것은 아니므로 많은 공부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이런 특별한 요소들에서 거대한 수익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지 퍼머크라이시스가 대두되는 이 시점에서 지수 ETF는 더이상 고려 대상이 아닐거 같습니다. 

 

오직 현재

또 한가지 알아야할 부분은 무언가 위기가 닥쳐오고 있고 우리는 그 시점도 알 수 없다는 겁니다 하지만 우리는 무언가 대비를 해야하는데요 내일 당장 내 직업이 사라질 수도 있고 당장 일자리를 구할 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요즘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이 엄청나게 많은데 시대가 그렇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1980년 근방에 태어는 분들은 대학을 가고 공부를 하고 취직을 해서 적금을 들고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 

그런 일반적인? 모습을 그리며 살아갔지만 요즘 세대들은 삶 자체가 위기이기때문에 취업도 연애도 결혼도 미래도 보장받지 못하여 내 지식과 능력을 키워나가는 시간 자체가 없습니다. 해서 지금 가장 강력하고 가장 하고싶은일을 하게 되는거 같습니다. 

 

내가 일을 하지 않아도

당장 유튜브를 하거나 블로그를 해보면 한달에 100만원 벌기가 하늘에 별따기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해서 편의점 알바도 하고 다양한 일을 동시에 하게 되는데요 성공하는 사람은 상위 1%고 나머지는 월에 5만원 벌기도 힘든것이 애드센스의 세계입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현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일은 하기 싫고 돈은 벌고 싶은 무기력한 모습이 많은데요 그게 꼭 인스타그램 때문 같지는 않은데 사회 전반적으로 무기력과 도박 심리, 마약과 같은 파괴 주의가 만연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가장 합리적이고 노력한만큼 보상이 돌아오며 로또도 사기도 아니면서 내가 일을 하지 않아도 돈이 들어오게 만들 수 있는것을 들자면 주식투자입니다. 그냥 주식 투자가 아니라 "시스템트레이딩" 인데요 거대한 돈을 벌순 없지만 매월, 매년 얼마의 수익을 자동으로 낼 수 있다는 강력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지금 해야할 일 

세상이 앞으로 어떻게 변할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 흐름을 보면 인간의 주 특기인 전쟁이 일어난지 70년이 넘어가고 있고 각 나라의 무한 이기주의가 팽배하며 일본은 웬지 전쟁을 준비하는것 같기도 하고 우크라이나 러시아 중국 대만 북한 이스라엘 등 국제 사회의 무질서도가 매우 커지고 있는것은 확실합니다. 

 

이런 시국에서 우리가 해야할 일은 완전한 온라인 상황에서도 생활이 가능한 영역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것은 어느 한가지만 해서는 되지 않고
 
 - 유튜브 컨셉을 잡고 자분자분 하나씩 퀄리티 있는 영상을 만들어 갑니다 서두르지 말고
 -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좋은 글 100개쓰기에 도전합니다. 
 -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하고 주식 공부를 병행합니다. 
 - 시스템트레이딩이란 무엇인지 공부를 하고 한달에 단돈 50만원이라도 벌 수 있게 도전해봅니다. 
 - 현재의 일을 충실히 하되 미래의 일에 대해서도 대비를 합니다. "본업이 아닌 활동에 미래가 잠들어 있습니다" 

 

단지 지금이 위기라는 사실만 인지해도 좋습니다. 
안주하지말고 무엇이든 배우고 Try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당장 시작해보세요 

 

 

http://www.todaytrading.net/default.aspx

 

투데이트레이딩 :: TTN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주식차트 솔루션

 

www.todaytrading.net

 
 
 
 
 
 

리바이 병장 시스템연금/경제적자유와조기은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