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 2년차 우리 부부 재무설계 - 추석이 싫어요ㅠㅠ ~

2013. 9. 20. 04:24


 저희 부부는 36세, 32세로 결혼 곧 2년차에 접어드는 뭐 신혼 부부? 입니다 ㅋ 

 현재 저의 부부 재테크 현황과 자금 사용 흐름을 한 번 소개해 볼까 합니다. 


 



 수입은 저 혼자 벌고 있고 (와이프가 공인중개사 공부를 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건 미래 수익이라고나 할까? ㅋㅋ) 300만원 정도로 총 생활비를 픽스하여 계획을 짭니다. (월급을 받는게 아니라 그 이상의 수익이 생길 수 있는데 그럴 경우 일단 CMA 통장에 넣어둡니다)

 

 (무) 교보 큰 사랑 플러스 CI 보험 (연금보험)

 35만원

 (무) 교보 가족사랑 통합 보험 (실손 재해 암 수술 보험) 

 20만원

 (무) 교보 3 UP 인덱스 변액연금보험 (연금 + 상해 진단 암 보험) 

 30만원

 삼성화재 연금 보험

 20만원

 청약 저축 

 10만원 

 청약 저축 (와이프)

 2만원

 처가 어르신들 지원 금액

 30만원

 통신비

 25만원 

 각종 세금

 30만원

 관리비 + 월세

 16만원


 해서 총 218만원이 나옵니다. 


 총 300만원으로 생활비를 잡아놨기때문에 이렇게 되면 여유자금이 약 80만원이 나오는데, 사실 젊은 두 부부가 살기는 조금 빠듯하긴 합니다 ㅠ 이게 왜 이렇게 된거냐면 각자 총각, 처녀시절때 중구난방으로 들어놓은 것들 때문에 보험만 4개에 청약 2개가 된 상황이라 심각히 재무설계가 필요했습니다. ;;;  

 80에 산다고 하지만 실제 거의 5, 60에 사는거나 같고 윗글에 말씀드린 추가 수익이 없을 경우 거의 라면만 먹고 사는거나 같아서 결혼 초기에 100일정도 띵가띠가 놀았었는데 무려 부채가 1000만원이 생겼었드랬죠.... 



 정말 순식간이었습니다. 천만원 빚... 


 적은 돈인듯? 하지만 갚아지질 않습니다... 

 아직도 그때 얘기하면 와이프가 힘들었다는 얘기를 합니다;;; (한잔하는 기회만 되면 울고 ㅠ;;) 

해서 최근에서야 이렇게는 안되겠다 하고 한국 스마트 재무 설계팀에 의뢰하여 상담을 받아봤습니다. 새롭게 창립된 재무설계 회사인데 조목조목 잘 설명해주셔서 꽤 괜찮았습니다. 사이트 들어가서 오른쪽 하단에 무료 상담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그 상담원님이 지적해주신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현금 보유액이 너무 없다. 

 - 미래 대비도 중요하지만 당장의 현금이 없어 위험 대비능력이 부족하다. 

 - 연금 보험을 통한 노후 설계는 매우 훌륭하다. 

 - 그러나 보험이 너무 많다. 

 - 청약 저축을 든 것은 매우 좋으나 2개일 필요는 없다. 2만원짜리 제거. 

 - 삼성화재 연금 보험이 현재 수익률이 안좋으므로 되도록 빨리 제거하는게 좋을지도 모르겠다. 

 


 10월 초에 2차 무료 상담을 하기로 하고 위와 같이 정리해주셨습니다. 뭐 다양하게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셨는데 와꾸? 는 저렇네요 ㅋ 신생 업체라 그런지 열성이더라능 ㅎㅎ 어차피 공짜니까 한 번 더 받아보기로 기약하고 전화를 마쳤습니다. 


 



 머 다 맞는 말이었죠. 현금이 늘 없어서 카드 생활을 하고 친지 모임이나 행사때 용돈 20만원 드리기도 힘든;;; 

 이번 추석에 이버지가 


 "뭐 지난번 처럼 선물 이런거 잔뜩 하오지 말고 걍 30만원 붙여라! 글고 푹 쉬었다 가 ~ ~ " 


 "ㅠㅠㅠㅠ" 


 

 아부지 ~~~~ 

 와이프의 일그러진 표정;;;;  


 이런 상황들이 비일비재 ㅋㅋ 

 현재는 마이너스 통장을 절대로 쓰지 않고 철저하게 가계부를 작성하여 생활하고 있고 한 번 빚이 있었다 보니 - 10원도 무섭더라고요... 천만원의 빚은 거의 천문한적인 수치였습니다. 절대 안갚아집니다. 이런 수준으로 살다가 아이라도 생기고 부모님이라도 아프시면 좌절.... OTL .... 


 그래서 재테크, 재무설계, 저축이 필요한것 같아요. 부부 재테크도 중요한데 앞으로 머 종자돈, 내집마련 후.... 앞길이 막막하네요. 대박이 나지 않고서야 어찌 다 이룰까요...?

 

 뭐 어쨋든 지금은 아래와 같이 변경하려고 합니다. 쓸데 없이 나가는 통신비, 세금을 줄이고 부가적인 보험들을 제거하여 현재의 현금을 보유하고 CMA나 MMF에 넣어두는 방법으로 미래와 현재를 모두 보호;;; ㅎ

 

 (무) 교보 큰 사랑 플러스 CI 보험 (연금보험)

 35만원

 (무) 교보 가족사랑 통합 보험 (실손 재해 암 수술 보험) 

 20만원

 (무) 교보 3 UP 인덱스 변액연금보험 (연금 + 상해 진단 암 보험) 

 30만원 - 이 부분은 고민중...

 삼성화재 연금 보험

 20만원 (과감히 제거 ㅠ)

 청약 저축 

 10만원 

 청약 저축 (와이프)

 2만원

 처가 어르신들 지원 금액 

 30만원

 통신비

 25만원 - >12만원대로

 각종 세금

 30만원 - > 20만원대로

 관리비 + 월세

 16만원


많은 신혼부부들 처음에 맞벌이는 맞벌이대로 저처럼 혼자 벌 경우는 또 그대로 많은 시행 착오를 거칠 거라 생각합니다. 


일단은 소비를 줄이고 50%정도 저축, 미래대비 한다고 시작하면되지 않을까 생각해요 저처럼 재무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적극 추천합니다. 

 

 

 

 저희가 받았던 재무설계팀 스마트재무설계 상담 추천합니다. ^^

 ===> [사이트 이동]

 

 - 재테크, 내집마련, 종자돈 마련 등 현재 자금현황에 비추어 다양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그럼 즐거운 추석되세요 ^_^ 

 


 

리바이 병장 마이 스토리/경제